생태 자연을 배울 수 있는 장소

한국의 자연과 생태
한국의 자연과 생태

순천만 자연생태관

순천만 자연생태관은 순천만의 다양한 자연생태 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학술적 연구, 학생·일반인의 생태학습을 위한 공간이다.

내부 시설로는 기획전시실, 전시실, 영상관, 생태교실, 회의실 등이 있으며, 외부 시설로는 갯벌관찰장과 인접하여 학생과 일반인의 생태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순천만에 서식하는 철새떼를 카메라를 통해 관찰할 수 있고, 순천만의 풍부한 자연생태 자료와 영화도 볼 수 있다.

2층 전시관에는 저술 순천만 갯벌 생성 과정 등의 모형과 각종 동식물의 표본이 전시돼 있다.

우포늪 생태관

우포늪 생태관은 조류, 어류, 포유류, 양서류, 파충류 등 각종 습지 야생동물의 생태기록물을 보존 연구하고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인간도 자연의 일부임을 강조하면서 자연환경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생태관에는 우포늪, 우포늪을 아는 사계절, 살아 숨쉬는 우포늪, 우포늪 가족들, 생태환경 이해 등을 위한 전시관이 마련돼 생태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전시관마다 현장감 있는 입체모델과 애니메이션을 만나볼 수 있고, 행사 참여도 직접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교육공간이자 모두의 문화공간, 가족들의 휴식공간으로 살아 숨쉬는 우포늪을 체험하고 습지의 생태환경을 이해하는 자연학습교실이라 할 수 있다.

평창동강 민물고기생태관

2000년 동강댐 건설이 보류된 이후 지역경제 위축과 생태보존지구의 한계 등으로 지역주민이 안정적인 소득원을 잃자 유지관광과 탐방객을 통해 소득을 보전하기로 했다.

한편, 생태보존지역으로서 동강이 보유하고 있는 소중한 자연생태임을 알리고 자연보전 및 하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동강담수어류 등 각종 수생동식물의 보존과 보전을 목적으로 평창동강담수어생태관을 설치하여, 2003년에 착공하여 2009년 7월에 개관하였다.

대지 10,350㎡의 동강민물고기생태관은 미탄면 마하리 일대에 연면적 1,627㎡의 생태관으로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이다.

동강 내에 서식하는 민물 어종은 국내 주요 민물 어종의 80%를 차지하며, 생태관은 동강 민물 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1층 전시관에는 동강과 평창강 내에 서식하는 45종 1,500여 마리의 한국 토종 어종을 비롯해 수생곤충, 수생식물 등이 전시돼 있다.

2층에는 아가미와 부레 등 각종 어류 기관을 관찰할 수 있는 어복탐험관과 실제 동강의 물줄기를 보고 뗏목 탑승 체험을 할 수 있는 3D 입체영상관이 마련되어 있다.

동강 민물고기나 수생곤충을 담은 소형 어항과 채집통, 생태관에 전시된 어류 등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작은 어물상이 있다.

생태관 주변에는 대형 싱크대 및 암벽등반 등의 야외체험학습장이 있어 물고기를 직접 관찰하고 만져볼 수 있다.

무안생태갯벌센터

전라남도 무안에 위치한 물안생태갯벌센터는 황해생태계 보육사업의 일환으로 습지환경과 갯벌의 중요성을 배우는 대한민국 최고의 자연생태학습장이다.

무안생태갯벌센터는 연면적 3,277㎡에 지하 1층과 지상 2층 규모의 내부전시관과 48,100㎡의 갯벌생태공원을 갖추고 있다.

전시관 내부에는 3D 입체영상을 통해 갯벌 생물들을 접할 수 있으며, 100석 규모의 다목적 영상관도 있다.

갯벌생태관과 갯벌탐사관을 방문해 갯벌과 갯벌생물의 다양한 특징을 배울 수 있다.

전시관 밖에는 넓은 갯벌생태공원이 있고, 최고의 시설을 갖춘 갯벌생태공원 내부에는 조경수, 야생화원, 생태연못, 피크닉공원으로 구성된 생태공원과 갯벌, 해양생물관찰탐방코스, 갯벌탐방코스, 염색식물단지 등의 생태체험장, 염전체험 및 갯벌말기체험 등의 야외학습장이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